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DS 718+

Synology GitLab 설치하기

by Deafhong 2018. 12. 13.
반응형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고 삽질을 해보면서 가장 나은 셋팅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한다.

먼저, GitLab 을 설치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1. Synology 에서 제공하는 패키지를 이용하는 방법
2. docker-compose.yml 파일을 이용하여 셋팅을 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수동설치 )

필자는 두가지 방법에만 집중을 했다.

더해서 Email 셋팅, SSL 적용 등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하여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최선이다 싶어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겠다.

GitLab 을 셋팅하는 방법 중에서 제일 편한 방법은 Synology 에서 제공하는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미리 알아야 되는 것은 Email 을 통한 알리미 같은 기능은 포기를 해야된다.
현재 synology 에서 smtp 설정을 했었어도, 타 이메일 업체에서는 이를 스팸으로 간주하고, 차단을 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이에 대해서는 해결하는 방법은 찾아보지는 못했지만, 화이트.. 어쩌고 그걸 통해서 등록을 해 주어야만 되는 것 같다.
그런데 그렇게 할려고 하면,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ddns 서비스에서 추가로 셋팅좀 해줘야되는게 있을텐데. 그 방법은 모르겠다...


먼저 GitLab 설치를 진행해보자. 

패키지로 설치를 진행을 하고 난 다음에, 수분 기다리면 깃랩 아이콘이 나타난다.
거기서, 설치과정이 무난히 잘 되었다면, 접속은 정상적으로 나오겠으나, 아닐 경우, 502 에러가 나타나거나 다른 페이지가 나타날 것이다.
502 페이지가 나오면 좀 기다렸다가 새로고침을 시도해보면 된다. 대부분 설치가 잘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 시놀로지의 패키지센터에 들어가서 GitLab 를 찾아서 설치를 클릭해준다.




  1. [0] 설치


Default 값 그대로 진행을 해도 무방하다.
현재 내 시놀로지에서는 SSL 접속으로 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HTTP 포트 그대로 진행을 할 경우,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 생기게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셋팅을 해주어야 되는데,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겠다.


  1. 도메인 설정.


사용중인 도메인이 있다면, 그 도메인 주소를 기입을 한다. ex) example.synology.me
이메일 계정은 현재 사용중인 이메일로 해도 무방하다.

  1. SMTP 활성화 ->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쓸 것이기 때문에 체크를 하지 않도록 한다.


p.s> SMTP 활성화를 체크를 해도, 메일 송 수신이 안되는 이슈가 있다. 이유는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해결 방법이 있다면, 추후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시놀로지에서 스팸으로 발송하는게 많기 때문에 주요메일서버에서는 해당 도메인에 대해서 막아놓았을 것 같음..


5 설정 확인


적용을 누르고 나면 약 5분정도가 소요된다.
이 과정에서 시놀로지에 GitLab 설치진행이 되면서, 이에 대한 이미지가 Docker 에 올려지게 된다.

설치가 다 되었다면, Docker - 비디오 형식 탭에 들어가 보면 3가지가 추가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synology_gitlab', 'synology_gitlab_postgresql', 'synology_gitlab_redis'

그리고 synology_gitlab 은 초기에는 메모리양을 적게 잡아먹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용량을 조금 잡아먹게 된다.
이는 gitlab init 작업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현상인 듯... 메모리를 약 1기가 정도 이상 잡아 먹게되었을 때, gitlab 접속경로를 통해서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 하면 된다.
참고로 메모리는 넉넉하게 주면 좋다. ( 현재 제 시놀로지엔 2 + 8 = 10 기가 메모리가 장착되어있다. )

접속주소는 gitlab 을 셋팅하면서 설정한 도메인 주소에 http 포트 설정값을 합친 것.
ex) 도메인 주소 : example.synology.me
HTTP 포트 : 30000
==> http://example.synology.me:30000 으로 접속을 하면 gitlab 페이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필자는 http 연결을 https 연결로 리다이렉션 설정을 해 두었기 때문에, https 으로 시작하는 주소를 확인 할 수 있다.
추가로 역방향 프록시 설정을 해 두어서 https://git.example.synology.me 으로도 접속이 가능하게 해놓았다.
이는 포트 번호를 어렵게 외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http 연결로 설정이 되어있다면, 역방향 프록시 설정을 해 두어도 접속이 잘 되는 반면, https 연결로 설정이 되어있다면 추가 설정이 없이는 접속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접속을 시도를 해보면 패스워드를 변경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이는 Root 패스워드에 설정하는 값이므로, 신중하게 입력할 것.



패스워드를 변경하고 나면 다음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이제 Admin 관리자로 한번 접속을 해보자

ID 는 root 이며, 패스워드는 위에서 설정했던 패스워드이다.



이제 Admin 으로 접속이 되었다.
이는 타 User 와 비교가 되는 점이 무엇이냐면, GitLab 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자 이제 이걸로 GitLab 설치를 성공적으로 끝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itLab 을 HTTPS 으로 접속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반응형